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상식

지방간 초음파 검사 비용은? 간단하게 정리해드려요

by 오늘도 생생정보전달 2022. 11. 14.

간초음파 비용 썸네일

초음파는 몸속에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 물체에 반사되는 성질을 이용해 질병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간의 병변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도 초음파를 이용한 검사를 할 수도 있는데요. 보통은 간수치가 높거나 지방간이 있는 경우 주기적으로 검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초음파 검사 비용이 궁금할 텐데요. 지방간 초음파 검사 비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간초음파 검사란?

초음파를 간에 전파시키면 반사되는 성질을 이용해 간의 모양과 간실질, 간의 국소 병변을 알아보는 검사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간의 혈류의 흐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의 모양과 간에 연관된 혈류의 흐름을 통해서 간 상태를 파악하여 간질환을 감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2. 간초음파 검사로 알수 있는 질병

지방간, 만성 간염, 간경병증, 간암, 혈관종, 낭종, 담관 확장, 담낭염, 담도암, 담관 용종, 급성 및 만성 췌장염, 췌장암의 가능성, 담낭 결석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간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관찰을 요해서 정기적으로 간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초음파 검사를 해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조금 더 정밀한 검사를 해야되면 CT나 MRI 같은 정밀검사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3. 간 초음파 검사 비용

정확한 검사 명칭은 상복부 초음파 입니다. 간이 복부 위쪽에 위치가 때문이죠. 상복부 초음파 같은 경우는 건강보험 범위가 확대되면서부터 개인의 비용 부담이 완화돼서 비교적 부담 없이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간 초음파 검사비용은 병원급이나 건강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서 비용이 다를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

상복부에 질환이 의심되어 검사를 시행할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될수 있으며, 단순하게 건강검진이나 확인 차원의 목적이 건강보험 적용이 제한됩니다.

※의심되는 증상 및 상태

- 급성 또는 만성 복통

- 복부에 잦은 불편감

- 단시간내 빠른 체중감소

- 복부에 덩어리가 잡히는 경우

✅병원급에 따른 초음파 검사비용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크게 일반과 정밀로 나뉩니다. 건강 이상 소견으로 의심 질환을 찾는데 실시하는 검사는 대부분 일반 초음파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병원급(규모)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원급 병원급 종합병원급 상급종합병원
건강보험 적용 약 2만 5천원  약 3만 5천원 약 5만원 약 6만원
건강보험 미적용 약 4~ 10만원 약 5~ 12만원 약 8~ 16만원 약 10~ 20만원

 

✅간 초음파 검사시 주의사항

금식 시간은 대게 6~8시간입니다. 음료나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췌장이 부풀어 올라 간을 가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담낭이나 췌장 담관을 함께 봐야 되는 경우에는 8시간 금식을 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검진을 위해 물이나 흡연, 껌 같은 것들도 일절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 시간은 보통은 15~20분간 진행하게 됩니다.


오늘은 지방간 초음파 검사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술을 자주먹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지방간이 있을 확률이 높으니 주기적으로 한 번씩 검사해보시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번 잃은 건강은 회복하기 힘듭니다. 건강할 때 꾸준한 검진이나 관심으로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소변이 안나올때 이렇게 해결하세요!

커피에 이것 섞어 먹었더니 보약이 필요 없더라!

건강관리만 해도 돈 받는 비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