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염병이 장기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19에 감염되어 아파하고 후유증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같은 병이지만 사람마다 증상이 각양각색이라 기준을 잡기가 힘든데요. 증상 및 후유증에 대해 깔끔히 정리해드릴 테니 궁금증을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증상은?
가장 명확한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입니다. 이 외에도 두통, 근육통, 콧물, 메스꺼움, 피로 , 설사, 생리불순 등 다양합니다.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면 대부분 1~2주 이내로 증상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7~14일을 자가격리를 통해 타인에게 전염시킬수 있는 바이러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면진료가 불가능하다면 원격진료를 통해 증상에 적합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반드시 진료를 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
열, 기침, 호흡곤란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열은 CDC가 정의하는 증상 중 하나로 38도 이상의 고열을 의미합니다. 확진됬다고하면 대부분 나타나는 증상이 고열입니다. 기침은 마른기침으로 가래 같은 분비물은 나오지 않고 기침만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호흡곤란은 중증으로 넘어가는 경우 나타날 수 있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이 경우에는 폐렴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WHO가 정한 14가지 코로나19 증상
열, 기침, 호흡곤란, 피로, 가래, 인후통, 두통, 근육통, 오한, 메스꺼움, 구토, 코막힘, 설사, 토혈, 눈 충혈 등을 포함시킵니다. 냄새를 못맡는 증상도 있으나 이 증상은 WHO 증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코로나 초기 증상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고열과 인후통입니다. 두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고 한 가지만 나타날 수도 있고, 교차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고열이 먼저냐 인후통이 먼저냐는 순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일단 증상이 발생된 이후에는 근육통이나 오한이 함께 동반될수 있습니다. 열이 가라앉고 나면 가래와 기침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현되는 증상의 순서와 정도는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증상만으로는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코로나 19 자가키트를 구비해놓으셨다가 코로나 초기 증상에 부합한다면 한 번쯤은 검사를 해보셔서 타인에게 감염시킬 수 있는 경로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
목 통증(인후통)
목 통증(인후통)은 코로나19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징적인 점이라면 일반 감기와 달리 그 강도가 무척 강합니다. 목이 찢어지는 듯한 느낌을 가지거나 물도 못 삼킬 만큼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인후통이 나타난다면 일단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고 인후통을 줄여주는 스프레이 형태의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건조한 환경이라면 가습기를 통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면 목 통증(인후통)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고열
코로나 19 증상을 의심하는 강력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고열이 나타나면 무엇보다 해열제를 복용하여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 체온이 39~40도를 넘어서면 생리적인 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해열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해열제 성분 중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덱시부프로펜(또는 이부프로펜)은 2시간 간격으로 교차 복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교차복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로 인해서 오한이 들거나 추울수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장판이나 보일러를 틀어 체온을 유지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근육통
고열과 동시에 동반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온몸이 쑤신다는 표현이 가장 알맞을 거 같고요. 팔다리가 저리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근육통 특징 중 하나가 전신에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한쪽 팔만 저리고 아프다거나 이런 증상은 코로나로 인한 증상이기보다 경추나 팔 관절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따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근육통이 발현되면 진통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여 주고 가급적이면 푹 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은 7일 이내로 좋아지는데 만약 증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침
고열을 겪은 이후 기침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떄로는 인후통과 함께 동반되기도 하고요. 기침도 대부분은 7일 이내에 사라지기는 하나 장기간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코로나 후유증으로 잔기침으로 남거나 만성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 4주 이상 기침이 반복된다면 가까운 호흡기내과에 가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같은 경우는 목이 건조해지거나 차가워질 경우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 대처가 된다고 알고 있지만 그보다 좋은 것은 사탕을 하나 물고 있으면 타액으로 인해 목 안에 환경이 적절한 수분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외출을 할 때는 목에 수건을 둘러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것이 기침을 예방하는데 도움됩니다.
설사
코로나 전조 증상으로도 많이 언급되기도 하는데요. 평소와 달리 설사를 자주하고 목이 아프다면 코로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에 감염된 이후에도 설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어 설사가 너무 빈번하면 지사제를 드셔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 감염증 약으로 항생제를 처방받는 경우도 있는데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므로 설사가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호흡곤란
호흡곤란은 코로나 감염으로 인해 중증으로 이환되는 경우가 대부분 겪는 증상입니다. 조금만 움직이거나 걸어도 숨이 차거나 가슴이 답답해하는 호흡곤란 증세를 겪을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거나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으로 까지 이어지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부터 찾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후유증
두통 및 어지러움증
코로나 19 감염 이후 회복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띵한 느낌이나 편두통 혹은 전체적인 두통이 나타난다면 코로나로 인한 후유증일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이석증 등과 같은 질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지러움증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코로나 후유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후유증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다른 질병과의 감별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고 코로나 후유증 클리닉을 운영하는 병원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후각 또는 미각 상실
바이러스가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를 통해 후각 수용기에 손상을 줄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경이 문제가 생겨 냄새를 맡는 능력이 떨어져 음식을 구분하기 힘들뿐더러 맛도 느끼기 힘들 수 있습니다. 흔한 코로나 후유증 중 하나로 보통은 4주 이내로 회복된다는 경험들이 많으나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 불순
여성분들이 코로나를 겪고 나면 생리 불순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생리 기간이 지연되어 임신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 불순은 면역체계 이상으로 오는 현상이며 예정일 보다 약 2~4주 느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으로부터 회복된 이후에도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미크론이 주도권을 잡은 이후로 코로나 19 감염 증상이 이전보다 가벼워진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아직도 위협적인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 19에 대한 정확한 증상과 후유증을 알아두시면 적절한 조치와 대처가 가능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절대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회복하는 게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건강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간 초음파 검사 비용은? 간단하게 정리해드려요 (0) | 2022.11.14 |
---|---|
소변이 안 나올때 써먹는 5가지 민간요법 (0) | 2022.09.23 |
여자 소변이 마려운데 안 나올때 의심할수 있는 이유 3가지와 해결법 (0) | 2022.09.22 |
우유에 '이것' 타서 매일 한잔 먹었더니, 허리통증 싹 사라졌다! (0) | 2022.05.16 |
3시간 동안 오이를 담가둔 물을 먹었더니 생겨난 놀라운 변화 (0) | 2022.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