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상식

"두부 이렇게 먹다간 큰일납니다" 신장에 돌덩이가 생겨 출산에 버금가는 고통이 생길수 있습니다.

by 오늘도 생생정보전달 2022. 4. 15.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밭에서 나는 콩고기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두부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하게 되죠. 하지만 이런 두부도 같이 먹어서는 안 될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두부를 '이것'과 함께 섭취한다면 신장에 돌덩이를 만들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통증은 출산에 버금가는 통증이라고 알려져 있어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죠. 그래서 의학 전문가들은 이것과 두부는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는데요. 과연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바로 시금치입니다.

시금치 사진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로 모든 사람에게 있어 아주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시금치에는 수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수산이라는 성분이 두부에 많이 포함된 칼슘과 만나게 되면 불용성 수산 칼륨이라는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우리 몸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신장에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는데요.

고통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지수가 있는데 바로 VAS라고 통증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이 VAS 지수가 7 정도면 출산의 고통을 느낄 때를 뜻하는데 신장결석을 겪으신 분들이 표현하는 것은 8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이나 고통이 극심하다고 합니다.

신장결석의 75%가 수산 칼슘염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금치를 먹을 때는 가급적이면 두부같이 칼슘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두부는 우리 몸에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입니다.

두부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두부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1. 미역

미역 사진

두부에는 사포닌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요오드라는 것을 배출시킵니다. 이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과 조절을 돕는 역할을 하죠. 

 

 

그래서 두부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요오드라는 성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때 미역을 같이 섭취해주면 요오드를 보충해줄 수 있기 때문에 두부와 아주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배추

배추 사진

두부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대신 비타민 C와 섬유질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비타민 C와 무기질이 풍부한 배추가 조합이 되면 모든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배추에 있는 섬유질 성분 때문에 장운동과 변비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된장을 물에 풀고 배추와 두부만 넣어먹어도 구수하니 맛있으니 집에서 자주 끓여 드시면 든든한 한 끼가 될 수 있겠습니다.

3. 계란

계란 사진

계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습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비타민과 무기질도 포함되어 있어 완성형 식품이라고도 말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계란에는 섬유소가 부족한데 두부와 어우러지면 계란의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두부와 계란을 궁합이 아주 좋아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는 물론 피로회복에도 좋은 음식 궁합입니다.

4. 토마토

토마토 사진

토마토는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라고 이미 정평이 나있는 과일이죠.

특히 토마토를 보면 의사들이 얼굴이 빨개진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입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세포 노화를 방지해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좋은 영양소가 많지만 칼로리는 100g당 10~40kcal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두부와 함께 먹어도 칼로리 걱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경우라면 두부와 토마토를 함께 섞어 먹으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부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을 동시에 알아봤는데요. 어떤 음식이든지 장점과 단점이 있고, 함께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두부에 대해서만 알아보았지만 내가 자주 하는 음식, 좋아하는 음식이 있다면 궁합이 안 맞는 음식을 한 번쯤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